한전 에너지 캐시백 지원자격 및 신청방법 (최대 3만원 할인)

올 여름은 장마도 심하고 7월부터 더위로 인해 고생하고 있는데요. 벌써부터 에어컨 때문에 전기세 걱정이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. 특히, 올해는 전기세가 많이 폭등했습니다. 한전에서는 이런 상황을 고려해서 작년보다 전기를 덜 쓰면 캐시백해주는 한전 에너지 캐시백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하는데요.

5분만 집중해주시면, 최대 전기세 3만원 아껴드리겠습니다.

한전 에너지 캐시백이란?


핵심만 말씀드리면 한전 에너지 캐시백은 지난 2년간의 전기 사용량보다 10% 이상 절약한 가구들에게
KWh당 최대 100원까지 전기요금을 캐시백하는 제도입니다.

한전 에너지 캐시백 지원금액


전기세 인상이 핫이슈였던 작년과 비교하면 전기세가 많이 오른 상황인데요.
최대 3만원까지 할인 가능하며 최소 절약한 사용량은 10% 이상부터 캐시백이 가능합니다.
최대 30%까지 절약했을 경우 더욱 캐시백 금액이 높아져 3만원까지 할인됩니다.

아래 예시를 들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.

지난해 여름철 7~8월 동안 4인 가구의 한달 전기 사용량은 평균 월 427kWh로 약 6만6450원 수준이었습니다.
하지만 올해는 같은 사용량을 사용하면 8만 5300원을 내야하는 상황인데 약 2만원을 더 내야합니다.
이런 상황에서 올해 많은 가정에서 월 전기세가 부담될 것으로 생각됩니다.

하지만 한전 에너지 캐시백을 이번달에 신청하면,
평균 사용량 427kWh보다 전기 사용량을 10%(43kWh) 줄였다고 가정했을 때 캐시백 금액은 총 3,900원이며, 캐시백 금액을 제외한 내야할 전기요금은 총 65,450원입니다. (작년보다 천원 절감)

또한, 캐시백 신청한 같은 지역 가구들 평균보다 절약한 사용량이 많다면 추가적으로 1kWh당 30원의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아끼면 아낄수록 캐시백 금액이 높아지니, 개인적으로 환경을 생각하면 아끼는 게 서로 윈윈 아닐까 생각합니다.

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자격


우리나라 국민으로서 주택용 전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소득에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.
마감기한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지만 신청한 다음달부터 바로 한전 에너지 캐시백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
최대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이득입니다.

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방법


한전 에너지 캐시백은 다양한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한데요.
신청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
  • 한전 에너지 캐시백 사이트 회원가입 후 신청
  • 이번달 전기요금 청구서의 QR코드로 신청
  • 한전 고객센터 (국번없이 123)으로 전화 신청
  • 한전 지사 방문 신청

한전 에너지 캐시백 조회하기


신청한 다음달부터 에너지 캐시백이 적용되며, 캐시백은 익월에 전기요금에서 감면되어 청구됩니다.
받은 캐시백은 한전 에너지 캐시백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!

< 한전 에너지 캐시백 사이트 메인화면 >

에너지 절약 팁

아래 세가지만 실천해도 하루 1kw 절감 가능하다고 하네요. 실천하세요!

  • 에어컨 설정 온도 26도로 유지하기
  • 사용하지 않는 조명 끄기
  •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 플러그 뽑기

자주 묻는 질문(Q&A)

Q1. 매월 따로 신청해야 하나요?

→ 한번 신청하면 이사하기 전까진 추가로 신청할 필요 없습니다.

Q2. 에너지 캐시백은 언제 어떻게 지급받을 수 있나요?

→ 신청한 달 다음달부터 에너지 캐시백이 적용됩니다. 캐시백은 익월에 전기요금에서 감면되어 청구됩니다.
현금으로 받을 수는 없습니다.

Q3. 이사를 얼마 전에 온 경우에는 과거 사용량을 어떻게 비교하나요?

→ 이사온 집의 과거 사용량을 조회할 수 없는 경우에는 현재 집의 과거 사용량과 비교하여 캐시백이 결정됩니다.

전기세 인상으로 인한 걱정을 덜기 위해 한전 에너지 캐시백 서비스를 빠르게 신청해보세요!
에너지를 아끼면서 돈도 절약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 절대 놓치지 마세요!